본문 바로가기

자기 계발

테니스 경기 방법 운영 방식

테니스란 코트를 중앙에 두고 네트를 넘어온 고잉 자신의 진영에 넘어와 한번 바운스 된 공을 라켓을 이용하여 상대방 진영으로 넘기는 라켓 구기 종목입니다. 라켓을 이용하는 대표적인 종목으로 올림픽 및 세계 대회가 활성화된 스포츠입니다. 

코트길이는 23.77m이며, 너비 단식은 8.23m 복식은 10.37m입니다. 

테니스구장
테니스장모습

경기 방법 

테니스 경기는 2:2로 4명이 겨루는 복식이 있고 1:1로 2명이 겨루는 단식이 있습니다.

승부 결과는 4포인트를 먼저 따내는 쪽이 승리를 합니다. 그리고 승리를 한쪽이 1게임을 이기게 됩니다. 결론은 게임을 많이 이기는 쪽이 승자가 되는 것입니다.

 

점수 세는 법

국제 시합이나 정식 경기에서는 남자의 경우 5세트, 여자와 주니어의 경우에는 3세트로 정해져 있습니다.

테니스 경기는 4단계로 정해져 있습니다. 포인트-게임-세트-매치 4단계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시합도중 공격에 성공 또는 실패 시 점수를 얻게 되는데 이때 4점을 먼저 얻게 되면 1게임을 이기게 되는 구조입니다. 만약 3:3의 점수가 된다면 듀스포인트라 하여 먼저 2점을 따내는 쪽이 승자가 됩니다. 이렇게 6게임을 먼저 이기면 1세트를 가져가게 됩니다. 

1번의 공격 성공이나 상대방 수비 실패 시 -> 1포인트

4포인트를 먼저 달성시 -> 1게임 

6게임 승리 시 -> 1세트 

남자 5 세트 이므로 3세트를 승리하여야 하며, 여자나 주니어의 경우에는 3세트 이므로 2세트를 이겨야 합니다.  

게임 운영방식

시합은 서브를 먼저 넣는 방식으로 시작이 됩니다. 공은 서브라인과 베이스 라인 그리고 센터마크가 표시된 안쪽에 넣어야 경기를 지속할 수 있습니다. 처음시작시 서브는 오른쪽에서 대각선으로 서브를 넣으며, 그다음 서브는 왼쪽에서 넣습니다. 즉 득점이 없거나 짝수 득점 일 때는 오른쪽, 홀 수 득점일 때는 왼쪽으로 넣는다고 보시면 될 것입니다. 

 

오늘은 테니스의 경기방법과 운영 방식 그리고 점수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기본적인 것을 먼저 알고 시작을 하셔야 하나씩 배워 나가기 수월할 것입니다. 이 밖에도 테니스 전문용어와 기술용어 그리고 플레이 스타일등 많은 내용들이 있으니 다음에 포스팅을 하여 알려 드릴 것이니 잘 따라와 주시어 한 단계씩 배워 나가 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