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 근막염은 일상생활에서 가장 흔하게 발병되는 질환 중 하나로 뒤꿈치의 통증이 유발되는 질환입니다. 주로 40~60대 중장년층의 발병률이 높으며, 남성보다는 여성이 조금 더 높은 비율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이 족저 근막염의 생기는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법을 아래의 포스팅 글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족저 근막염이란?
족저 근막염은 발 뒤꿈치에서 부터 발바닥 앞쪽으로 5개의 가지를 내어 발가락 기저 부위에 붙은 섬유띠를 말합니다. 발의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과 발을 들어 올리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여 보행 시 발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위입니다. 이러한 반복운동을 하면 족저 근막에 미세한 손상이 생기며 염증이 발생하는데 이를 족저 근막염이라고 합니다.
족저근막염 발생원인
족저근막염의 원인인 두가지 분류로 나누어집니다. 첫 번째는 신체의 변형이나 구조적인 문제로 인하여 생기는 경우, 두 번째는 무리한 발의 사용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우로 나눠지는데 두 번째인 과도한 사용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훨씬 많은 빈도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구조적 문제 원인
- 발바닥의 곡선이 낮은 평발
- 발바닥의 곡선이 높은 요족변형
- 다리 길이의 차이가 심할 경우
- 발의 과도한 회내 변형
- 하체의 근육이 약화되어 있는 경우
무리한 발의 사용 원인
- 잦은 등산, 무리한 계단오르기, 조깅, 에어로빅, 장거리마라톤 등
- 비만으로 인하여 발에 가해진 무리한 부하 (중년층)
- 걸을 때 발이 불편한 구두 (너무 딱딱하거나 굽이 높거나)
- 여성의 하이힐 착용
- 갑자기 운동을 심하게 할 경우
- 장시간 서있는 경우
족저근막염 증상
- 아침에 일어나 몇 발걸음 움직일 때 심한 통증 발생
- 통증은 대부분 뒤꿈치 안쪽에서부터 발생
- 발가락을 발등쪽으로 움직이면 통증 발생
- 움직이지 않으면 통증이 사라지다가 움직이면 다시 통증 발생
- 오래 걷거나 운동한 후에 통증 발생
족저 근막염 치료와 예방법
족저 근막염이 발생한 환자의 90%는 보존적 치료로 회복이 된다고 합니다. 수술적 치료는 거의 필요가 없으며 보조기를 사용하여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치료방법
1. 원인 제거 및 교정
- 교정 가능한 곳이 있다면 이를 바로잡는 것이 첫단계입니다.
- 잘못된 운동법, 무리한 운동량, 불편한 신발착용 등 교정원인을 찾아 제거해 줍시다.
2. 스트레칭
- 족저근막과 아킬레스건을 늘려주는 스트레칭 법을 배워 시행해줍니다.
- 하루에 10번 이상 스트레칭 해주는 것이 좋으며, 오래동안 쉬다가 활동을 하기 전에는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보조기
- 딱딱한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뒤꿈치 컵(Heel cup)이 주로 사용됩니다.
- 자기전 밤사이 족저 근막을 스트레칭된 상태로 보조기를 이용해 유지해 놓으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 보조기 착용 시 일주일은 지나야 증상의 완화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 2 ~ 3개월은 꾸준히 착용하여야 완치의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통증이 아주 심한 경우에는 실리콘으로 된 보조기를 사용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4. 스테로이드 주사요법
- 스테로이드 주사요법은 다른 보존적 치료를 시행한 후에도 효과가 없거나 미비할 시에 고려해 볼 만한 요법입니다. 자주 사용할 시에는 족저근막의 급성 파열 위험이 있으며, 뒤꿈치 지방 패드가 위축될 수 있으니 가능한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수술치료 방법
- 위의 보존적 치료 방법을 시도해본 후에도 호전이 없거나 통증이 아주 심할 경우에는 수술적으로 족저근막을 늘려 주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도 있습니다.
- 수술적 치료의 성공확률은 보고에 따라서 70~90%로 알려져 있지만, 신경 손상등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하니 충분히 생각하시고 신중한 선택을 하여야 할 것입니다.
예방법
족저근막염의 예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적절한 체중유지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 갑자기 무리한 운동은 피합니다.
- 쿠션이 충분한 신발을 착용합니다.
- 러닝화를 신지 않고 조깅이나 러닝은 피합니다.
- 증상이 있을 시 빠른 시일내로 진료를 받고 조기에 치료를 해야 합니다.
- 발에 무리가 가면 얼음이나 차가운 수건으로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및 도움되는 글 안내
이상으로 족저근막염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해당 증상이 있으셔서 검색을 하다가 이 글을 보게 되셨을 걸로 생각이 듭니다.
지금 이글을 보시고 확실히 족저근막염의 질환이 발병한 것 같으신 분들은 빠른 시일 내에 가까운 정형외과에 내원하시어 진료를 받아 보시길 권해드리며, 충분한 예방으로 방지를 할 수 있는 질병인 만큼 예방법을 숙지하시고 일상생활에서 적용을 해보셔서 건강한 발 관리를 하기를 권해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마지막으로 아래의 링크들은 일상생활 팁들이나 도움되는 글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내용이 있다면 클릭하시어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